개정승의 돈 이야기 자세히보기

돈 버는 방법/블로그

[블로그로 돈벌기] 구글 검색 최적화. 구글 SEO

개정승 2023. 8. 2. 00:13

 

오늘은 블로그에 글을 쓸 때 구글 검색 엔진에 최적화하여 글을 쓰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검색 최적화. 구글 SEO
구글 검색 최적화. 구글 SEO

 

SEO : Search Engine Optimization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해서 구글 검색 상단에 노출시키는 방법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구글 검색 엔진의 알고리즘은 계속해서 변경되므로 정확한 방법을 제공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 가지 기본적인 SEO 전략을 제시해드리겠습니다.

 

8가지 SEO 기초 방안


1. 키워드 연구

  • 구글 키워드 플래너나 다른 키워드 연구 도구를 활용하여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관련 키워드를 찾습니다.
  • 해당 키워드를 블로그 제목, 본문 내용, 제목 태그 등에 자연스럽게 포함하여 콘텐츠를 최적화합니다.

사람들이 자주 검색하는 관련 키워드를 찾아보고, 그에 따라 블로그 제목, 본문 내용 등에 키워드를 적절히 사용하면 구글 검색 엔진에 의해 노출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블로그로 돈벌기] 돈이 되는 글감 찾기 - 키워드 마스터 (brandyun.kr)

 

[블로그로 돈벌기] 돈이 되는 글감 찾기 - 키워드 마스터

오늘은 '돈이 되는 글감'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돈이 되는 글감을 찾는 방법에 대한 영상을 리뷰하겠습니다. 또한, 키워드를 찾을 때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한 툴인 키워드 마스터를 활용하는 방

brandyun.kr

 

2. 타이틀 태그 (Title Tag)

타이틀 태그(Title Tag)는 HTML 문서의섹션에 들어가는 요소로, 웹페이지의 제목을 지정하는 태그입니다. 타이틀 태그는 웹사이트의 구조와 내용을 요약하는 역할을 하므로, 검색 엔진 랭킹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검색 엔진은 해당 웹페이지의 제목을 읽어서 사용자의 검색 쿼리와 일치하는지를 확인하고, 그에 따라 검색 결과에 포함시킵니다.

 

HTML - Title Tag
HTML - Title Tag

 

티스토리의 경우 글의 제목이 타이틀 태그의 내용이 되기 때문에 특별히 따로 신경 쓸 필요가 없습니다. 

 

3. 메타 설명 (Meta Description)

메타 설명은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짧은 설명으로, 해당 페이지의 내용을 요약하는 역할을 합니다. 페이지의 주요 키워드를 포함하고 독자들의 주의를 끄는 매력적인 설명을 글의 첫줄에 작성하면 그것이 해당 포스팅의 메타 설명으로 자동 등록됩니다. 

 

구글 검색으로 확인해본 메타 설명 - 돈이 되는 글감 찾기
구글 검색으로 확인해본 메타 설명 - 돈이 되는 글감 찾기

 

여러 블로그 글쓰기 관련 유튜브 영상을 보면, 글의 제목을 한 번 더 풀어서 첫 줄에 써주라는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이걸 왜 해야 하는지 몰랐는데, 그것이 바로 메타 설명이 되기 때문이고, 구글 검색 화면에 노출되는 짧은 설명이기 때문입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글의 첫 부분부터 시작하여 약 300자 정도가 meta description 으로 만들어지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ML - Meta Description
HTML - Meta Description

 

4. 헤더 태그 (Header Tags)

h1, h2, h3 등의 헤더 태그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구조를 정리하고 주요 내용을 강조하세요. 주요 키워드를 h1 헤더에 사용하고, 하위 제목이나 세부 내용에는 h2, h3 헤더를 활용하세요.

 

HTML 문법을 아시는 분이라면 이것이 무슨 내용인지 잘 아시겠지만, HTML 문법에 대해서 모르시는 분이라면 이게 무슨 소리인가 하실 겁니다.

 

티스토리 글편집 화면
티스토리 글편집 화면

 

위와 같이 제목1, 제목2, 제목3 과 같이 글의 형태를 정할 수 있는데요. 이것을 정한 후 HTML 모드로 변환해 보면 아래와 같이 제목 2 는 h3 태그, 제목 3 은 h4 태그로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글 속성과 h 태그
티스토리 글 속성과 h 태그

 

4. 내부 링크

 

관련된 다른 글과 내부 링크를 설정하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쉽게 탐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줍니다. 

 

나의 글이 여러개 쌓이다 보면 서로 같은 주제로 엮여 연관이 있는 글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서로 링크를 글 중간중간 제시하여 자연스럽게 추가적인 사용자 유입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이는 해당 검색자가 궁금해하는 사항에 대해서 추가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 역할을 하며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입니다. 


5. 외부 링크

 

외부 링크는 다른 웹사이트로부터 자신의 블로그나 웹페이지로 연결되는 링크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외부 링크는 검색 엔진이 콘텐츠의 신뢰성, 권위성, 그리고 연관성을 평가하는 데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외부 링크는 여러 가지 이점을 제공합니다.

 

  • 신뢰성 강화 : 다른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로부터 링크를 받으면 검색 엔진은 당신의 콘텐츠를 신뢰할 수 있는 것으로 간주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 권위성 제고 : 권위 있는 웹사이트로부터의 링크는 당신의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권위를 부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연관성 증가 : 관련된 주제의 다른 웹사이트와 링크가 있다면, 검색 엔진은 당신의 콘텐츠가 해당 주제와 연관성이 높은 것으로 인식할 수 있습니다.

 

6. 모바일 최적화

모바일 친화적인 디자인과 사용성은 검색 엔진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간주됩니다. 

구글에 빠르게 내 글을 노출시키기 위해서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하게 되는데요. 그때 서치 콘솔의 메뉴에 보면 '모바일 사용 편의성' 이라는 메뉴가 따로 존재합니다. 

 

구글 서치콘솔 - 모바일 사용 편의성 점수
구글 서치콘솔 - 모바일 사용 편의성 점수

 

요즘에는 사용자들의 웹페이지 플랫폼이 PC 가 아닌 폰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모바일 편의성에 대한 관리를 따로 하게 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서 언급한 구글 서치 콘솔에 대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블로그로 돈벌기] 구글 서치콘솔 - 내 글 구글에 노출하는 법 (brandyun.kr) 

 

[블로그로 돈벌기] 구글 서치콘솔 - 내 글 구글에 노출하는 법

오늘은 지난번 블로그 애드센스 설정방법에 이어서 내 글을 구글 검색에 노출시키는 방법과 관련한 영상을 리뷰해 보겠습니다. 영상 길이 : 6분 58초 정리 내용 : 전체 구글 서치콘솔(Google Search Co

brandyun.kr


위의 전략들을 참고하여 블로그 글을 구글 검색 상단에 노출시키는 노력을 기울이면 더 많은 방문자를 유치하고 돈을 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성공적인 SEO는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며, 상위 순위에 도달하는 것은 보장되지 않습니다. 항상 유용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것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